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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교육 실태 및 사교육비 규모
 
Home > 사회 > 교육 > 사교육비 문제
 

한국교육개발원이 2003년 9월 초, 중, 고등학교 학생과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사교육비 실태를 조사했다. 규모를 조사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한국 사교육비 규모는 약 13조6천억원으로 전체 GDP 대비 약 23%에 해당하는 액수이다. 2003년 불변가격을 기준으로 볼 때, 2001년에 비하여 약 2조6천억원(23.6%)가 증가했다.

- 1인당 사교육비 지출액의 평균 액수는 연간 약 285만7천원이며, 이는 월평균 23만 8천원 정도이다.

- 전체 학생의 약 72.6%가 사교육 을 받고 있으며, 초등학교 학생의 83.1%, 중학교 학생의 75.3%, 일반계 고등학생의 56.4%, 실업계 고등학생의 19.2%가 사교육을 받고 있다.

- 사교육의 유형은 학습지가 전체 학생의 38.6%로 가장 많았으며, 종합반 학원 27.0%, 단과반 학원 24.4%, 개인 과외 14.3%, 그룹 과외 10.0% 순이었다.

사교육의 내용은  교과과외가 83.0%, 예체능 과외 34.8%, 취미 교양 과외 4.8%, 취업 준비 과외(자격증 취득) 3.1% 순이었다.


- 사교육을 받는 이유는 교과와 관련되어 있으며, 초등학교의 경우는 교과 과외을 통한 성적 향상이 사교육의 주된 이유인 반면,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올라갈수록 뒤떨어지는 교과목을 보충하려고 사교육을 받는 경우가 많았다.


사교육을 받지 않는 이유 는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기르기 위햐여 사교육을 받지 않는다는 응답이 학생과 학부모 모두에게 가장 높게 나타났다.


▣ 사교육의 원인 에 대해,

학부모는 ‘대학 진학에 내신과 수능 점수가 중요', ‘진학에 전 교과 성적이 중요', ‘다른 학생과 경쟁', ‘학교 수업 유리', ‘자녀를 위한 투자'의 순으로 제시했고,

학생은 ‘대학 진학에 내신과 수능 점수가 중요', ‘다른 학생과 경쟁', ‘수준별 지도 미비', ‘진학에 전 교과 설적이 중요', ‘교과 내용 이해 부족'의 순으로 들었다.

교사는 “다른 학생과 경쟁‘, '성적이 떨어지는데 대한 두려움‘, '좋은 직업의 조건‘, '모두 하니까‘, '학교 수업 유리‘의 순으로 제시했다.


▣ 사교육비 경감 방안에 대하여,

학부모의 경우 ‘학생의 장래 희망과 적성에 맞는 교육 내용과 수업 제공이 69.1%로 가장 높았고, 기초학력 미달 학생에 대한 보충 지도 책임 강화(64.5%), 영어 학습 마을의 건설 운영(63.6%) 순이었다.

교상의 경우, 교육여건의 개선(77.5%), 학부모의 건전한 교육관 함양 교육 추진(66.3%), 학생의 장래 희망과 적성에 맞는 교육 내용과 수업 제공(63.7%) 순이었다.

▣ 사교육 참여 현상의 분석

- 사교육에 대한 참여는 사회 경제적 배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사회경제적 배경(부모의 학력, 가구의 수입)이 높을수록 사교육을 더 많이 받고 있다.

- 부모의 사교육에 대한 가치관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부모가 사교육을 자녀의 장래를 위한 투자라 생각하고 자녀에게 사교육을 시키는 경향이 있다.

- 실제 배운 내용의 가치보다는 성적과 점수를 우선시하는 점수위주의 평가제도 입시제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학교 교육의 결과를 획일화된 점수로 표시하는 현행 평가제도에 의해 자녀가 다른 학생보다 높은 성적을 받기를 원하는 부모는 자녀에게 사교육을 시키면 자녀가 높은 성적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믿고, 자녀에게 사교육을 시키고 있다.

<자료 : 사교육 실태 및 사교육비 규모 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연구원, 2003.12>

by Agenda Research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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