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젠다넷 ::::
 
 
 
경제 국제경제·통상 산업 · 기업 환경·에너지 과학기술·정보통신 SOC·부동산 외교국제·안보 정치·행정·사법 사회·교육 문화 · 역사  

ID

PW

대한민국 아젠다 시사백과
· 메인 바로가기
· 회원 가입 안내
· 처음 오셨어요?
  월간 이슈&아젠다
  영역별 디렉토리
경제
국제경제 · 통상
산업 · 기업
환경 · 에너지
과학기술 · 정보통신
SOC · 부동산
외교국제 · 안보
정치 · 행정 · 사법
사회 · 교육
문화 · 역사

▦ 나카야마 일본 문부상의 왜곡 압력
Home > 문화 > 역사 > 일본의 역사왜곡
 

나카야마 나리아키(中山成彬) 일본 문부과학상이 일본 중학교 역사, 공민교과서 검정과정에서 각종 압력을 행사, 독도 관련 기술의 왜곡을 주도했다고 마이니치 신문이 2005년 4월 6일 보도했다,

나카야마는 후소샤(扶桑社)가 검정신청을 위해 제출한 교과서에 있는 `한국과 우리나라가 영유권을 두고 대립하고 있는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 이름)'란 표현에 대해 “그렇게 쓰면 영유권에 오해가 있다”는 검정의견서를 보냈다. 후소샤는 여러 차례 수정안을 제시했으나 번번히 거절당하고, 결국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는 다케시마'라는 표현을 써 가자 검정에 통과됐다고 마이니치는 보도했다.

나카야마 문부상의 발언록

2004년11월24일

<문부성, 각 출판사에 ‘시정의견서' 배포>

2004년11월27일

“일본 역사교과서는 극도로 자학적인 것으로 가득차 있었을 때가 있었다. 겨우 최근 들어 종군위안부라든가 강제연행 같은 기술이 줄어든 것은 정말 다행이다.”

2004년11월30일 

(27일 발언이 검정에 끼칠 영향을 묻는 질문에)
“검정은 검정기준에 입각해 적절히 실시되는 것이 중요하며, 나 문부과학상은 그런 자세로 검정을 실시한다.”

2004년12월28일 

<도쿄서적 `다케시마는 고유영토'란 표현 추가 삽입. 후소샤 공민교과서 `불법 점거' 표현 삽입>

2005년 1월29일

“아직 자학적인 교과서가 많다. 일본이 나쁜 짓만 했다고 하는 교과서들이다. 더 이상 실언은 안하려고 하지만 정말 실언하고 싶다.”

2005년 3월16일

(한국 정부가 후소샤의 역사, 공민 교과서의 검정신청본에 시정을 요구한 데 대해)
“글쎄요, 검정은 착착 잘되고 있다. 근린제국이 제기하는 왜곡 기술도 없다고 본다.”

2005년 3월29일

“현재는 중학교 학습지도요령(지도과목)에 다케시마와 센카쿠열도가 들어가 있지 않은데 이를 확실히 집어넣어야 한다. 중앙교육심의회에서 잘 논의를 해줬으면 한다.”

2005년 4월 5일

<검정결과 발표>

2005년 4월 5일

(교과서 검정결과 발표 후)
“독도가 일본의 고유 영토인 사실은 일본 정부가 반복해 밝혀 왔다. 당연하다.”

by Agenda Research Group

 

계속...

"컨텐츠 전문은 로그인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일반회원 가입은 무료입니다.
로그인하면 아젠다넷 기본 컨텐츠 열람이 가능하며, 일부 서비스는 유료입니다.
이클러스터 회원은 이클러스터 메인에서 로그인 하신 뒤 보실 수 있습니다.
 



 자주 찾는 아젠다 키워드
 기획 종합 레포트
 시사 용어
 정책 아젠다
 아젠다넷 열린 지식방
이슈 옴니버스 (영문)
이슈 옴니버스는 전문 연구원들이 국내 주요 시사이슈를 분석하여 요약 정리한 영문 지식 레포트 제공 서비스입니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