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젠다넷 ::::
 
 
 
경제·금융 산업·에너지 과학·기술 정보·통신 지역·SOC 기업·경영 정치·행정 외교·안보 사회·교육 문화·관광  

ID

PW

대한민국 아젠다 시사백과
· 메인 바로가기
· 회원 가입 안내
· 처음 오셨어요?
 영역별 디렉토리  

[테마] 한국사(역사) 교과서를 둘러싼 논란
국사편찬위원회의 검정심의를 통과한 보수성향의 학자들이 집필자로 참여한 교학사의 고교 한국사(역사) 교과서가 우편향적 서술로 논란이 확산되었던 가운데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국정 전환을 둘러싼 찬반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역사 교과서 국정화 전환을 강행할 경우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북한 미사일 발사]

국정교과서를 둘러싼 논란 ('16.11)

'올바른 교과서' 집필 의지를 가진 교육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작업은 다수의 역사학자와 교육자, 시민단체의 반발에 부딪혔지만 교육부는 이를 강행, 지난해 국정화 고시를 확정했으며, 이후 1년여 만에국정교과서 내용 및 집필진 명단을 공개했다. 국정교과서 발행과 관련해 편향적 내용, 밀실 집필 등 절차 문제 등이 거론되고 있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 ('15.9)

교육부가 10월 중으로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국정 전환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국정화를 둘러싼 찬반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일단 정부는 10월 중으로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화할지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데, 역사 교과서 국정화 전환을 강행할 경우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사 교과서를 둘러싼 논란 - 논란이 된 교학사 고교 한국사 교과서를 중심으로 ('14.1)

국사편찬위원회의 검정심의를 통과한 보수성향의 학자들이 집필자로 참여한 교학사의 고교 한국사(역사) 교과서가 친일파 인사에 대한 미화를 비롯해 군위안부 축소 기술, 식민지근대화론 일부 차용, 이승만 및 박정희 정권 미화 등 우편향적 서술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진보진영에서는 이 교과서가 역사적 사실 관계를 왜곡했다며 교학사 교과서 검정 합격을 취소를 주장했으나 교육부는 출판사측에 수정·보완을 요구, 이후 수정안을 최종 승인했다 새학기 일선 고교의 교과서 채택을 앞두고 '역사 교과서 전쟁'이 벌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역사교과서 논란 : 2008년 리뷰와 2009년 전망 ('08.12)

이명박 정부 들어 한국 근현대사와 관련해 고교 교과서의 수정을 둘러싸고 격렬한 논란이 일고 있다. 논란의 발단은 정부부처와 민간단체들이 ‘좌파적’ 내용을 수정해달라고 교과부에 건의한 것으로,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이념 논쟁이 불거지고 있다. 최근 ‘현대사 특강’ 등 ‘우편향’ 교육내용으로 정부의 역사관이 지적되고 있는 가운데 타교과서의 내용 수정에 대해서도 긍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어 교과서 수정논란은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좌편향' 교과서 수정 논란 ('08.10)

이명박 정부 들어 한국 근현대사와 관련해 고교 교과서의 수정을 둘러싸고 격렬한 논란이 일고 있다. 논란의 발단은 정부부처와 민간단체들이 ‘좌파적’ 내용을 수정해달라고 교과부에 건의한 것으로,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이념 논쟁이 불거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좌편향‘ 교과서, 무엇이 논란의 쟁점이 되고 있는지 살펴본다.

[관련 파일]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논란

by 아젠다넷 아젠다분석팀




 자주 찾는 아젠다 키워드
 기획 종합 레포트
 시사 용어
 정책 아젠다
 아젠다넷 열린 지식방
이슈 옴니버스 (영문)
이슈 옴니버스는 전문 연구원들이 국내 주요 시사이슈를 분석하여 요약 정리한 영문 지식 레포트 제공 서비스입니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