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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논술과 교과형 논술의 차이
Home > 사회 > 교육 > 대입 논술 논란

▌논술의 개념

논술에 대한 개념은 매우 주관적이다. 일반적으로 얘기하는 논술과 대학입시에서 말하는 논술 간에도 다소간의 차이가 존재한다.

논술은 일반적으로 “어떤 사실, 사건 또는 현상 등에 대해 글로서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정리하고 나타내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 따라서 논술은 특정의 사실, 사건 또는 현상 자체에 대한 지식을 답하는 것과는 큰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논술은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정리하고 나타내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어느 정도는 사실, 사건, 현상 자체에 대한 지식과 사전적 이해가 반영될 수밖에 없다는 측면에서 논술의 개념과 범위에 대한 논란의 여지는 있을 수 있는 것이다.

▌교과형 논술

일반 논술이 교과서적 내용보다는 일반 사회적 현상 등에 대한 주제를 대상으로 한 것인데 반해 교과형 논술은 특정 과목의 교과서 등에 담긴 내용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기초로 한 것이라는 데서 일반 논술과는 차이를 보인다.

▌교과 통합형 논술

교과형 논술이 특정 과목을 중심으로 한 것이라면 교과통합형 논술은 몇 개의 과목에서 다루는 대용을 통합적으로 묶고 이를 기초로 자신의 생각과 주장 등을 묻는다는 점에서 교과형 논술과는 다르다. 또한 생각과 주장을 묻는 대상 주제가 일반 사회적 이슈와 현상 등에 대한 것이라기보다 학교에서 다루는 교과 내용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점에서 일반 논술과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본고사형 논술

본고사형 논술은 최근의 신조어로서 교과형 논술 또는 교과통합형 논술과 일맥상통하게 사용되고 있는 단어다. 주어진 지식과 사실, 사건을 기반으로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펼치는 일반 논술과는 달리 교과목적 지식을 요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과거의 본고사 형태에 가까울 수도 있다. 한편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본고사를 국영수 중심의 집필고사로 정의하고 있다.

by Agenda Research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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