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젠다넷 ::::
 
 
 
경제 국제경제·통상 산업 · 기업 환경·에너지 과학기술·정보통신 SOC·부동산 외교국제·안보 정치·행정·사법 사회·교육 문화 · 역사  

ID

PW

대한민국 아젠다 시사백과
· 메인 바로가기
· 회원 가입 안내
· 처음 오셨어요?
  월간 이슈&아젠다
  영역별 디렉토리
경제
국제경제 · 통상
산업 · 기업
환경 · 에너지
과학기술 · 정보통신
SOC · 부동산
외교국제 · 안보
정치 · 행정 · 사법
사회 · 교육
문화 · 역사

Home > 사회 > 사회 > 여성의 역할과 사회적 지위

삼순이와 이 시대 여성상

2005년을 특징지었던 드라마는 '내 이름은 김삼순'이였다는데 많은 사람들이 동감한다. 한동안 관심을 끌지 못했던 서민 드라마의 전형으로서 드라마 삼순이는 평범한 스토리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회적 시사점을 던져주며 폭발적 인기를 끌었다. 드라마 삼순이의 성공 비결은 20대 여성은 물론 범국민적인 카타르시스와 대리만족을 불러일으킨데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도 드라마 삼순이가 ‘터치'하고 ‘타겟팅'한 것은 서민 ‘정서'와 '심리'다. 주인공 삼순이의 모습은 젊은 여성층의 대리역으로서뿐만 아니라 청년실업, 사오정, 빈부격차, 불안한 정치사회상 등에 갑갑증을 느끼는 '국민적 대리 모습'으로 비쳐졌기 때문이다.

특히 여성문제에 대한 터치는 많은 사회적 공감을 유도해 냈다. 많은 20~30대 여성들 사이에서 다이어트, 성형미인 등이 판을 치고 있는 세태 속에서 드라마 삼순이는 이에 대해 정반대의 연출로 드라마의 차별성을 부각시켰다. 대부분의 드라마가 조신한 여주인공의 이미지를 전면에 내세워온데 것과는 달리 삼순이는 처음부터 다른 의도의 기획 방향을 잡았다. 의도적으로 살을 찌운 것이라든지, 전회에 입었던 옷을 그대로 입는다거나, 필터링되지 않은 ‘거친' 스타일의 주인공의 어투와 행동 등은 드라마 삼순이의 차별적 전략 포인트였다.

무엇보다도 삼순이라는 캐릭터가 신선하게 다가왔던 점은 외모나 학력, 배경 그 어느 하나도 내세울 것이 없었지만 누구 앞에서도 할 말은 하고사는 하는 삼순이의 솔직함과 당당한 모습에 있다. 삼순이에게 있었던 것은 이 뿐만이 아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능력을 갖추기 위해 밤을 지새며 실력을 쌓는 노력의 결과, 능력있는 파티쉐로서 인정받는 모습을 통해 여성들도 사회 각 분야에서 노력과 능력을 기반으로 자기 목소리를 내며 당당하게 살아가야 함을 보여준다.

많은 드라마가 왕자같은 멋진 남성과의 행복한 결혼 장면으로 끝나는데 반해 '내 이름은 김삼순‘은 오픈된 결말을 통해 시청자들의 상상에 결말을 맡겼다. 이를 통해 어떤 상황에서든지 여성의 인생은 애인이나 배우자에 의해 결정되어지는 게 아니라 주체적으로 개척해나가야 하는 것임을 보여준다. 이 시대 많은 여성들들은 김삼순을 통해 여성의 인생을 사랑하고 주도해야 할 사람은 그 어느 누구도 아닌 여성 자신임을 다시 한번 확인한다.



 자주 찾는 아젠다 키워드
 기획 종합 레포트
 시사 용어
 정책 아젠다
 아젠다넷 열린 지식방
이슈 옴니버스 (영문)
이슈 옴니버스는 전문 연구원들이 국내 주요 시사이슈를 분석하여 요약 정리한 영문 지식 레포트 제공 서비스입니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