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젠다넷 ::::
 
 
 
경제 국제경제·통상 산업 · 기업 환경·에너지 과학기술·정보통신 SOC·부동산 외교국제·안보 정치·행정·사법 사회·교육 문화 · 역사  

ID

PW

대한민국 아젠다 시사백과
· 메인 바로가기
· 회원 가입 안내
· 처음 오셨어요?
  월간 이슈&아젠다
  영역별 디렉토리
경제
국제경제 · 통상
산업 · 기업
환경 · 에너지
과학기술 · 정보통신
SOC · 부동산
외교국제 · 안보
정치 · 행정 · 사법
사회 · 교육
문화 · 역사

수소경제, 미국과 한국의 전략적 선택

수소는 무한대의 에너지화가 가능한 자원이다. 수소는 지구상에서 가장 흔하고 가장 다량으로 존재하는 잠재적 에너지다. 수소는 공기 중의 산소와 결합하면서 에너지를 발생시킨다. 그리고 아무런 환경오염이 없이 물로 변화된다. 단 관건은 다른 원소와 결합되어 있는 수소를 어떻게 분리해 낼 수 있는지의 문제다.

수소는 속성상 단독으로 존재하지 않고 늘 다른 원소와 결합한 형태로 있다. 수소가 에너지원이 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다른 원소와의 결합을 해체시키고 수소만을 추출해 내야 하는 것이다. 현재 우리가 쓰고 있는 에너지에도 수소가 담겨져 있다. 석유와 천연가스는 탄화수소의 결합물이고 물은 수소와 산소의 결합이다

수소에너지에 대해서는 미국에서도 2003년 초 대통령 연두교서에서 밝힌 바 있다. 미국은 수소에너지 개발을 위해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있고 수소경제를 국가적 테마로도 삼고 있다. 2005년 5월 부시대통령이 Shell Service Station을 방문한 자리에서 한 연설에서 수소경제에 대한 미국 정부와 부시 대통령의 강한 의지를 다시  한번 읽을 수 있다.

(중략) hydrogen is the wave of the future . And this country is going to have to use technology to diversify away from hydrocarbons. We're too dependent on foreign sources of energy today, and one way to diversify away from hydrocarbons is to use hydrogen , the byproduct of which will be water and not exhausts which pollute the air.

But it's coming. We're spending about $1.2 billion on hydrogen research . America leads the world in hydrogen research. It's a part of our efforts to help diversify away from hydrocarbons. (2005.5, 부시대통령 연설문 중 발췌)

한국도 2005년 산업자원부의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수소경제를 핵심 정책 테마로 제시하고 있다. 자원이 부족한 우리의 실정에서는 불가피한 전략적 선택이 아닐 수 없다. 수소경제 실현을 위한 연구개발 투자와 실용화, 그리고 연관 산업 발전 등에 한동안 막대한 예산의 투입이 불가피해 보인다.

by Agenda Research Group
agendanet.co.kr


계속...

"컨텐츠 전문은 로그인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일반회원 가입은 무료입니다.
로그인하면 아젠다넷 기본 컨텐츠 열람이 가능하며, 일부 서비스는 유료입니다.
이클러스터 회원은 이클러스터 메인에서 로그인 하신 뒤 보실 수 있습니다.
 



 자주 찾는 아젠다 키워드
 기획 종합 레포트
 시사 용어
 정책 아젠다
 아젠다넷 열린 지식방
이슈 옴니버스 (영문)
이슈 옴니버스는 전문 연구원들이 국내 주요 시사이슈를 분석하여 요약 정리한 영문 지식 레포트 제공 서비스입니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