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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연료전지 및 하이브리드카 개발 현황
Home > 산업 > 자원,에너지 > 대체에너지 개발
 

고유가와 교토의정서 발효에 따른 환경 규제에 대비해 각국은 연료전지 및 하이브리드카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연료전지차와 하이브리드카는 2020년경에는 전체 자동차 시장의 50%를, 그리고 2030년에는 8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의 경우, 현대자동차가 2005년 미국의 연료셀 업체인 UTCFC와 공동으로 투산 수소연료차 개발을 완료한 상태이나 오래전부터 하이브리드카 개발에 몰두해 온 일본, 미국 등에 비해서는 기술이 다소 뒤쳐져 있는 상황이다. 일본의 경우 이미 양산체제를 갖추고 일부 제품을 시판 중인 상태이며 미국의 경우 민관 공동으로 기반 기술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해 나가고 있다. 국내외 연료전지차 및 하이브리드카 개발 현황을 살펴본다.

국내외 연료전지차 및 하이브리드카 개발 현황

국가

개발주체

개발 현황

한국

현대

ㅇ 여전히 개발단계로서 양산체제는 갖추지 못한 상태
  - 산타페 수소연료전지차 개발(2001.3)
  - 미국 UTCFC와 현대차 공동으로 18개월간에 걸쳐 투산 수소연료차
    개발 완료(2005.1)

일본

도요타,
혼다

ㅇ 전세계 하이브리드카 개발을 선도하고 있고 2002년말 연료전지차 시판
  - 하이브리드카 선도업체인 도요타는 올해 하이브리드카 30만대 판매 목표

미국

GM,
포드,
다임러
크라이슬러

ㅇ 90년대 초부터 개발하여 2005년초부터 출시
  - GM은 2007년 연간 100만대 하이브리드카 생산 목표

ㅇ 자동차 3사와 정부 공동으로 연료전지차 개발과 하이브리드카 기반
   기술개발을 위한 ‘프리덤카“ 프로젝트 추진중

EU

범국가적

ㅇ 총 21억 유로를 투자, 연료전지차 개발을 위한 ‘제6차 프레임워크'
   프로그램 추진 중

중국

범국가적

ㅇ 5년간 1,400위안을 투자해 2008년 베이징올림픽 전까지 연료전지차개발을 목표로 ‘863'계획‘ 추진 중

by Agenda Research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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