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젠다넷 ::::
 
 
 
경제 국제경제·통상 산업 · 기업 환경·에너지 과학기술·정보통신 SOC·부동산 외교국제·안보 정치·행정·사법 사회·교육 문화 · 역사  

ID

PW

대한민국 아젠다 시사백과
· 메인 바로가기
· 회원 가입 안내
· 처음 오셨어요?
  월간 이슈&아젠다
  영역별 디렉토리
경제
국제경제 · 통상
산업 · 기업
환경 · 에너지
과학기술 · 정보통신
SOC · 부동산
외교국제 · 안보
정치 · 행정 · 사법
사회 · 교육
문화 · 역사

대체에너지 개발

고유가 시대와 석유 고갈 등에 대비하여 대체에너지의 기술개발에 과거 어느 때보다도 많은 국가적 노력이 투입될 예정이다.

2011년까지 우리나라 총에너지의 5%를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목표다.

정부는 R&D 재원의 투입 확대와 더불어 외국 R&D 기관과도 연구개발 협력을 한층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수소·연료전지 등 분야에 있어서는 해외 유수의 R&D센터의 유치와 해외 연구원 초빙등도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개발된 대체에너지 및 대체에너지 기술에 대한 시장 창출에도 역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개발된 기술이 연구소에 사장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동해 가스 하이드레이트 채취 성공 ('07.6.24)

산업자원부, 미래의 청정 에너지원 중 하나인 가스 하이드레이트를 지난 6월 19일 포항기점 동북항 135㎞, 울릉도 남방 약 100㎞ 해상에서 실물 채취했다고 6월 24일 발표

- 미국, 일본, 중국, 인도에 이어 세계에서 5번째로 실물채취에 성공
- 이번에 발견한 가스 하이드레이트의 양은 국내 가스 소비량의 30년 분량으로 6억톤 수준으로 추정되고 있음

드라이아이스와 흡사한 외관에 불을 붙이면 타는 성질이 있어 일명 '불타는 얼음'이라고 불리움

▌태양광 발전

보다 심도 있는 기술개발과 함께 아파트 등 집단 주거시설에 대한 태양광설비의 보급 등이 추진될 계획이다. 주택공사에서 건설하는 국민임대아파트 등에 우선 시범적으로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에서 주력하고 있는 기술분야는 고효율 태양전지, MW급 태양광 발전시스템 등이다.

▌풍력발전 

육상 풍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해상 풍력에 대한 본격 개발도 착수될 예정이다. 영덕의 40MW급 풍력단지가 2005년 3월에 완공된데 이어 대관령 풍력단지(98MW), 시화호 조력발전소(254MW) 등도 2005년 중 건설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상업화와 산업화가 가능한 기술개발 분야로 정부에서는 3MW급 해상풍력시스템, 한국형 소형풍력발전기 등을 꼽고 있다.

▌조력발전  

전남진도와 해남군 사이 울돌목(명량해협)에 세계 최대 규모의 시험 조류 발전소가 2007년 완공 목표로 건립된다. 총 공사비는 63억원으로 주무부처는 해양수산부, 시공은 현대건설이 맡는다. 발전용량은 1000kw급으로서 영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300kw급보다 훨씬 대형이다.

울돌목이 조류발전소 건설지로 선정된 것은 최대시속 11노트(시속 20km) 이상의 유속 때문이다.

울돌목은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때 빠른 물살을 이용해 12척의 배로 130척의 일본함대를 궤멸시켰던 곳이다.

▌수소에너지 개발

수소 스테이션의 건설과 수소자동차 개발, 연료전지 발전소 개발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또한 수소·연료 전지와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를 결합한 파크형의 단지도 정부에서는 개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가칭 신·재생에너지 테마파크의 대상지역은 부안이 잠정적으로 검토되고 있다.

▌기타

이외에도 정부는 바이오디젤, 바이오메스 등을 대체에너지로 개발해 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와 함께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있어 지역별 에너지 잠재량을 고려하여 지자체 주도로 사업을 스스로 발굴하여 지원토록 할 계획이다. 남해안은 태양에너지를, 강원 및 제주지역은 풍력이 중심이 될 것으로 보이며 서해안은 조력, 호남과 충청, 강원권은 바이오매스에 집중할 예정이다.

by Agenda Research Group


계속...

"컨텐츠 전문은 로그인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일반회원 가입은 무료입니다.
로그인하면 아젠다넷 기본 컨텐츠 열람이 가능하며, 일부 서비스는 유료입니다.
이클러스터 회원은 이클러스터 메인에서 로그인 하신 뒤 보실 수 있습니다.
 



 자주 찾는 아젠다 키워드
 기획 종합 레포트
 시사 용어
 정책 아젠다
 아젠다넷 열린 지식방
이슈 옴니버스 (영문)
이슈 옴니버스는 전문 연구원들이 국내 주요 시사이슈를 분석하여 요약 정리한 영문 지식 레포트 제공 서비스입니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