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젠다넷 ::::
 
 
 
경제 국제경제·통상 산업 · 기업 환경·에너지 과학기술·정보통신 SOC·부동산 외교국제·안보 정치·행정·사법 사회·교육 문화 · 역사  

ID

PW

대한민국 아젠다 시사백과
· 메인 바로가기
· 회원 가입 안내
· 처음 오셨어요?
  월간 이슈&아젠다
  영역별 디렉토리
경제
국제경제 · 통상
산업 · 기업
환경 · 에너지
과학기술 · 정보통신
SOC · 부동산
외교국제 · 안보
정치 · 행정 · 사법
사회 · 교육
문화 · 역사

[테마] 국내 M&A 전쟁

[지식레포트]

포이즌 필 제도 개념과 도입 논란 - 포이즌 필 제도 장단점과 개정 주요내용 포함(2009.11)

2009년 11월 법무부는 ‘포이즌 필’ 도입 내용을 골자로 하는 상법 개정을 추진 중이다. 국내에는 적대적 M&A에 대한 방어수단이 존재하지 않아 방어수단 도입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그러나 포이즌 필 도입에 대해 기존 대주주들의 지배력 강화 수단으로 쓰일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자본시장통합법과 증권사 M&A(2008.5)

자본시장통합법을 계기로 국내 금융시장의 판도가 변화하고 있으며, M&A시장이 달아오르고 있다. 현재 증권업 진입장벽이 낮아지고 규제완화가 진행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증권사의 M&A는 지속적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는 상황이다. 다만 규제완화와 더불어 증권업 진입장벽이 낮아져, 예전과 같은 높은 프리미엄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주요국의 적대적 M&A에 대한 경영권 방어수단 및 사례 (2008.4)

기업의 국내 외국인 투자 증가 및 글로벌 M&A 확대 추세에 따라 국내 우량기업에 대한 외국계 펀드의 적대적 M&A 위협이 가중되고 있다. 또한 국내기업간 M&A 시도도 증가되고 있어, 경제단체를 중심으로 경영권 방어수단을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최근 정부에서는 포이즌 필(Poison Pill) 및 차등의결권 제도(Dual Class Stock) 등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회사 경영권 방어제도를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미국, 일본, 영국 등 주요선진국에서는 적대적 M&A에 대해 어떠한 경영권 방어수단을 채택하여 운영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적대적 M&A에 대한 대응방안 (2007.12)

미국, 영국 등 주요 선진국들이 국가의 기간을 위협하는 자국 기업에 대한 M&A 시도가 있을시 적극적인 구제정책 등을 예전부터 마련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는 데 비해 국내 법제상의 대응책은 아주 미미한 수준이다. 일부에서는 미국의 엑슨플로리오법 등을 국내에 도입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하자고 하지만 이 또한 국내 실정에 맞을지도 의문이다.

[시사용어] 적대적 M&A 
[시사용어] 포이즌 필(poison pill, 신주인수선택권)  

[참고 지식파일]

외국자본의 국내기업 위협, 적대적 M&A

전 세계적으로 적대적 인수합병(M&A)이 증가하면서 기업들이 경영권 방어에 전전긍긍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국내 자본시장 개방 이후 2003년 SK에 대한 소버린펀드의 경영권 위협, 2006년 KT&G와 칼 아이칸의 경영권 분쟁 등 외국 투기자본에 의한 국내 우량기업 경영권 공격이 거세지자 재계를 중심으로 적대적 M&A 방어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을 촉구했고, 새 정부는 차등의결권제도와 함께 포이즌필(독소조항)을 전격 도입키로 했다.

국내 M&A시장 주도하는 외국자본

대형매물이 많은 2005년 M&A 시장에서 국내외 자본의 대결구도가 해외 자본 쪽으로 기울어지고 있다. 국내 대기업들은 경영권 방어 등으로 자금여력이 약하고, 여력이 있는 기업들은 출자총액제한제도 등의 각종 규제 때문에 자유롭게 M&A 시장에 진출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상당수의 알짜 기업들이 외국 자본으로 넘어갈 상황이다. 외환위기 이후 이미 굵직굵직한 기업들이 해외에 매각된 바 있다.

2005년 국내 M&A 펀드 규모

국내외에서는 2005년 국내 M&A(인수,합병) 시장을 목표로 약 40조원 가량의 펀드를 조성하고 있다. 현재 확정되어 추진 중인 것만 해도 최소 10조원 규모이다. 한국시장을 겨냥한 외국계 PEF(사모투자전문회사)들은 자금을 추가 조성할 계획이다.

국내 M&A 시장의 주요 매물(2005)

2005년, 대거 매물로 나온 알짜 기업을 잡으려는 국내외 자본은 IMF 때를 능가하는 사상 최대 규모의 국내 M&A(인수·합병)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올해 M&A 시장규모는 외환위기 직후인 1998년의 39조원을 능가, 최소 40조원은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경영권 방어수단, 포이즌필

전 세계적으로 적대적 인수합병(M&A)이 증가하면서 기업들이 경영권 방어에 전전긍긍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국내 자본시장 개방 이후 2003년 SK에 대한 소버린펀드의 경영권 위협, 2006년 KT&G와 칼 아이칸의 경영권 분쟁 등 외국 투기자본에 의한 국내 우량기업 경영권 공격이 거세지자 재계를 중심으로 적대적 M&A 방어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을 촉구했고, 새 정부는 차등의결권제도와 함께 포이즌필(독소조항)을 전격 도입키로 했다.

 

 

by 아젠다넷 아젠다분석팀


계속...

"컨텐츠 전문은 로그인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일반회원 가입은 무료입니다.
로그인하면 아젠다넷 기본 컨텐츠 열람이 가능하며, 일부 서비스는 유료입니다.
이클러스터 회원은 이클러스터 메인에서 로그인 하신 뒤 보실 수 있습니다.
 



 자주 찾는 아젠다 키워드
 기획 종합 레포트
 시사 용어
 정책 아젠다
 아젠다넷 열린 지식방
이슈 옴니버스 (영문)
이슈 옴니버스는 전문 연구원들이 국내 주요 시사이슈를 분석하여 요약 정리한 영문 지식 레포트 제공 서비스입니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