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젠다넷 ::::
 
 
 
경제 국제경제·통상 산업 · 기업 환경·에너지 과학기술·정보통신 SOC·부동산 외교국제·안보 정치·행정·사법 사회·교육 문화 · 역사  

ID

PW

대한민국 아젠다 시사백과
· 메인 바로가기
· 회원 가입 안내
· 처음 오셨어요?
  월간 이슈&아젠다
  영역별 디렉토리
경제
국제경제 · 통상
산업 · 기업
환경 · 에너지
과학기술 · 정보통신
SOC · 부동산
외교국제 · 안보
정치 · 행정 · 사법
사회 · 교육
문화 · 역사

국가신용등급이란

국가 신용등급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한 국가가 채무를 이행할 능력이 얼마나 있는지를 등급으로 표시한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국가 신용등급은 국제 금융시장에서 투자 여부와 해당 국가의 차입금리 등 투자조건을 결정하는 기준과 판단 요소가 된다. 또한 국가 신용등급은 해당국의 금융기관이나 개별 기업의 신용평가에 있어서도 베이스가 되는 기준으로 적용된다.

세계적으로 국가의 신용 등급을 매기는 곳 중에는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무디스, 피치 등 세 군데가 정평이 나 있다. 이들 각 기관들이 국가 신용등급을 표시하는 방법은 서로간에 조금씩 차이가 있다. 그러나 대체로 AA, Ba, BB+ 등과 같이 영어 알파벳과 +,-를 조합해서 대학 학점과 비슷한 형태로 표시한다. 이같은 등급을 매기는 기준 역시 각 기관별로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정치, 경제적 안정성과 성장가능성, 그리고 공공재정과 금융시장의 건실도 등이 주요 고려 요소가 된다.

국제신용평가기관들은 국가신용등급을 기준으로 투자 적격 여부를 판정하는데 장기채권의 경우는 대체로 B중 중상 등급 수준, 단기 채권의 경우는 A 중 중저 등급 수준이 기준점이 되고 있다.


by 아젠다넷

계속...

"컨텐츠 전문은 로그인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일반회원 가입은 무료입니다.
로그인하면 아젠다넷 기본 컨텐츠 열람이 가능하며, 일부 서비스는 유료입니다.
이클러스터 회원은 이클러스터 메인에서 로그인 하신 뒤 보실 수 있습니다.
 



 자주 찾는 아젠다 키워드
 기획 종합 레포트
 시사 용어
 정책 아젠다
 아젠다넷 열린 지식방
이슈 옴니버스 (영문)
이슈 옴니버스는 전문 연구원들이 국내 주요 시사이슈를 분석하여 요약 정리한 영문 지식 레포트 제공 서비스입니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