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젠다넷 ::::
 
 
 
경제 국제경제·통상 산업 · 기업 환경·에너지 과학기술·정보통신 SOC·부동산 외교국제·안보 정치·행정·사법 사회·교육 문화 · 역사  

ID

PW

대한민국 아젠다 시사백과
· 메인 바로가기
· 회원 가입 안내
· 처음 오셨어요?
  월간 이슈&아젠다
  영역별 디렉토리
경제
국제경제 · 통상
산업 · 기업
환경 · 에너지
과학기술 · 정보통신
SOC · 부동산
외교국제 · 안보
정치 · 행정 · 사법
사회 · 교육
문화 · 역사

조선왕조 500년

조선시대 왕

조선 왕조는 1392년부터 1910년까지 518년간 유지되었으며 태조에서 순종까지 27명의 국왕이 통치하였다. 신하들이 왕의 일생을 평가하여 공이 많은 왕에게는 조(祖)를 붙인다. 태조, 세조, 선조, 인조, 영조, 정조, 순조 등이 그에 해당한다. 덕이 출중한 왕에게는 종을 붙인다. 폐위된 왕에게는 군이라는 호칭이 붙었다. 연산군과 광 해군이 그 예이다. 조선왕들의 평균 수명은 47세이며, 평균 즉위 연령은 24세이고, 평균 재위기간은 19년 2개월이다.

조선왕조 계보
사망년도와 왕릉
한국의 마지막 왕

조선의 왕비

조선시대 왕비는 태조 시절 신의왕후, 신덕왕후 부터 시작하여 순종의 순명왕후에 이르기 까지 42명에 이른다.

조선시대 왕비 계보

사화

사화(士禍)란 정치적으로 반대파에게 몰리어 신하 및 선비들이 화를 입은 사건을 말하며, 조선시대에는 12회의 사화가 발생했다.

조선시대 사화

폐위된 왕, 연산군과 광해군

폐위된 왕으로는 10대 연산군(1476~1506)과 15대 광해군(1575~1641)이 있다.

연산군은 나라 일은 멀리하고 사치와 향락만을 일삼아 국고를 탕진시켰다. 또 집권기간 중 2번에 걸친 사화를 통해 많은 사람들을 죽였고, 전형적인 독재군 주로 군림했다. 이러한 폭정의 결과로 백성들의 반발을 사오다가 박원종의 반란(중종반정)으로 폐출되게 된다.

광해군은 붕당정치의 폐해를 억제하려 하였으나 실패하고, 정쟁에 휘말려 형 임해군 등을 역모로 몰아 죽이는 등의 패륜을 저질렀다. 더욱이 정치도 이에 따라 문란해지고, 후금과 가까워지려는 외교정책을 취하다가 이에 불만을 가진 이들에게 쫓겨나게(인조반정) 되었다.



 자주 찾는 아젠다 키워드
 기획 종합 레포트
 시사 용어
 정책 아젠다
 아젠다넷 열린 지식방
이슈 옴니버스 (영문)
이슈 옴니버스는 전문 연구원들이 국내 주요 시사이슈를 분석하여 요약 정리한 영문 지식 레포트 제공 서비스입니다.
(바로가기)